오늘 인터넷 기사를 보니 ‘112’ 허위 신고에 대한 처벌이 강화되어 이제는 '60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구류·과료'로 상향 조정된다는 기사가 있습니다. 


 

장난이든 악의적인 의도를 가진 허위 신고이든 긴급 전화의 고유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에 대한 경각심을 유발하고, 허위 전화로 인한 불필요한 인력과 자원의 낭비를 방지하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악의적인 의도는 없지만 긴급 전화의 고유 목적에 맞지 않는 전화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약간은 염려도 되고 또 궁금하네요..

 

그리고, 또 다른 긴급 전화인 '119'에 대한 허위 신고에 대한 처벌은 어떻게 되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위 사례보다 더 중한 처벌(?)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왜냐하면 국민들에게는 ‘119’가 훨씬 더 잘 알려져 있는 것 같고, 또 경찰 소관의 ‘112’보다는 소방서 소관인 ‘119’를 대부분 더 만만하고(?) 친숙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훨씬 더 많은 전화가 걸려오기 때문입니다.  , ‘119’는 범죄가 아닌 경우에도 잘 응대하고 처리를 해주니까요..  야생 벌집 제거해달라고 하면 ‘119’에서는 처리가 되지만 ‘112’에서는 처리가 되지 않는 것 같은데...

 

잠깐 찾아보니 2010년도에 만우절 날 ‘119’에 허위 신고를 하면 과태료 200만원을 부과한다는 뉴스가 있었는 데, 2011년 기준으로 ‘112’ 허위신고는 1만 1,000여 건에 달했고, ‘119’ 허위 신고는 매년 2만 건 이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장난 허위 신고는 인력 및 자원의 낭비는 물론 그 전화로 인해 다른 긴급한 상황에 대한 대처가 늦어지거나 불가능하게 되어 인명이나 재산 등 엄청난 피해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 모두가 삼가하는 것은 물론 주변에 혹 그런 경우가 없는지 잘 감시(?)해야 하겠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이나 취객 등이 허위 신고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런데, 영국에서는 어떨까요 영국도 이러한 현상에서는 자유로울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우리 나라의 '119'와 마찬가지인 영국의 가장 대표적인 긴급 전화번호 '999'의 경우(미국의 경우 '911'), 비교적 최근에 보도된 사례만 보더라도,

 

 'Laptop problems for 999 caller'에서는 자기 노트북 컴퓨터(laptop computer)의 비밀번호를 잊어버렸다고 도와달라는  전화

 

-   'Toilet roll 999 call made to Devon and Cornwall Police' 공중 화장실에서 휴지가 떨어졌다는 전화, 음식을 주문하기 위해 식당에 전화했지만 전화 연결이 되지 않으니 알아봐달라는 전화 크리스마스에 대중교통이 운행되지 않자 14킬로 떨어진 집까지 차를 태워달라는 전화도 있고, 심지어는 집에 물이 새거나 정전이 되었다고, 인터넷 연결이 안된다고 전화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긴급'이라는 말이 참으로 무색할 지경입니다.... 한편으로 생각하면, 다른 것은 몰라도 화장실에 앉아있는 데 휴지가 없고 주변에는 도와줄 사람이 아무도 없다면.. 긴급 상황이 아닐까 싶기는 합니다.^^ 아예 내의를 입지 않는 사람들도 많다고 하니 난감하기는 이루 말할 수 없었을 듯 합니다.

 

또, 약간의 악의가 섞인 혹은 장난 전화가 증가하는 이유로는, 긴급을 요하는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대부분의 공중 전화에서 동전을 넣지 않고도 긴급전화가 가능하며, 핸드폰에 통화 잔액이 남아있지 않더라도 긴급전화가 가능하도록 한 것이 오히려 아이들이 쉽게 장난 전화를 할 수 있는 이유가 되고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참고로 심카드가 들어있지 않은 핸드폰도 ‘999’ 등 긴급 전화번호로 하는 전화는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전화에 대한 처벌은 어떨까요?  현재 5,000파운드의 벌금, 6개월 형, 경고핸드폰 단절(£5,000 fine, 6 months in prison, police caution, mobile phone disconnected)과 같은 조치가 가능하다고 하는 데… 단순 경고 등 이러한 다양한(?) 처벌 내용을 보면 영국도 역시 악의적인 의도가 없지만 긴급 전화의 고유 목적에 맞지 않는 전화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대처하기 어려운 것 같아 보입니다. 참고로, 전체 '999' 신고 내용 중 화재 신고는 전체의 10% 미만에 지나지 않으며, 50% 이상이 경찰에 신고하는 내용, 다음으로 구급차를 요청하는 전화라고 합니다.

http://www.glosfire.gov.uk/cd_res/KS3/downloads/l3_activity1_and_2_quiz.pdf

 

'999' 긴급전화 서비스는 1937년 최초로 시작되었는데, 1936년 화재로 인해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한 것에 대한 대응조치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또, 그 이전에는 '0'을 다이얼하면 교환수가 받아서 연결을 해주거나, '1212'를 누르면 경찰로 연결되는 형태로 운영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많은 번호 중에 왜 하필이면 '9'라는 숫자를 사용했을까요?  긴급 전화번호이니 만큼 기억하기 쉽고, 또 화재로 인한 연기 등으로 인해  숫자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쉽게 손으로 더듬어 찾을 수 있는 숫자로 '999'를 택했다고 합니다.  가장 편리한 것은 '000' 이지만 '0'을 누르면 바로 교환대로 연결되도록 되어 있었고, '111'은 전화 회선의 마찰(합선?) 오류로 발신되는 경우도 많았다고 합니다.  예전 다이얼식 전화기의 경우, 전화기 후크를 적당한 속도로 누르거나 전화선을 노출시켜서 적당한 속도로 마찰시키면 간단한 전화번호의 경우 실제로 전화를 걸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112'의 경우 후크를 한번 누르고 잠시 기다렸다가 한번 더 누르고, 또 잠시 기다렸다가 두번을 연속으로 누르면 연결을 할 수 있었습니다.  다이얼이 없이 전화 받기만 가능한 전화기 같은 것으로 내선번호 처럼 간단한 번호로 전화하는 데에는 제법 유용했지요...^^  

 

좀 더 깊이 살펴보면, 영국의 경우 가장 잘 알려진 긴급 전화번호는 '999'이지만, 이외에도'101', '112'와 같은 긴급 전화번호도 있으며, NHS 등 의료기관에서 운영하는 긴급 전화번호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999'를 제외한 대부분의 전화번호는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긴급 전화번호인 '999', '112' '101'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먼저, '101' '999'와 같은 역할을 하는 전화번호라고 볼 수 있지만, 긴급 전화번호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긴급하지 않은 신고에 사용되는 전화번호이며, 이 전화번호로 전화를 하면 해당 지역의 경찰서로 연결이 되며, 약간의 통화료가 부과됩니다.

 

non-emergency call 101 | emergency call 999

101 is now the only number to call when you want to get through to your local police when it’s less urgent than 999. 101 replaces our 0300 123 1212 number, and is available 24 hours a day, 7 days a week. Calls to 101 from landlines and mobile networks cost 15 pence per call, no matter what time of day you call or how long you are on the phone.

 

, 긴급 전화번호 ‘112’는 영국 뿐 아니라 유럽 전역에서 사용되는 긴급 전화번호입니다. 따라서, 영국 내에서 긴급 상황에 처한 경우에는 ‘999’ ‘112’ 중 아무 전화번호로 전화를 하면 되지만, 유럽 내에서는 ‘112’로 전화를 해야 합니다. 아울러,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대부분의 공중 전화에서 동전을 넣지 않고도 긴급전화가 가능하며, 핸드폰에 통화 잔액이 남아있지 않은 경우는 물론 심카드가 들어있지 않은 상태에서도 이러한 긴급 전화는 발신이 가능합니다.

 

‘112’에 대해서는  'SOS 112 in Europe'에서 상세한 내용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유럽 및 인접 국가를 여행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In the UK all 999 or 112 calls go through to emergency operators of either British Telecom (BT), Cable & Wireless (C&W), Kingston Communications or Global Crossing (RailNet). This depends on which phone network the caller is using. These operators ask the caller which emergency service is required and then connects the caller to the control room of the service requested in the callers geographic region. Virtually all the emergency service control rooms have access to translators if the caller does not speak english.


 

위는 '112' 긴급 전화번호를 사용할 수 있는 국가들이며, 아래는 세계 각국의 긴급 전화번호 및 영국 내에서 각 상황별 긴급 전화번호의 예를 나타낸 것입니다.


 

 

영국 내에서 긴급 전화번호 ‘112’ ‘999’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습니다. 'Few aware' of European holiday 112 emergency number 에 의하면, 2000명의 영국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4%만이 ‘112’가 유럽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긴급 전화번호인 것을 알고 있는 정도이며, 이 전화번호를 영국 내에서도 긴급 전화번호로 사용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겨우 3%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999’ ‘112, 그리고 ‘101’ 잘 구분해서 잘 알고 사용합시다.

그렇지만 긴급한 상황에 빠지지 않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유비무환!


,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거나 아이디어를 나누고 싶은 분은 댓글 남겨 주세요.

myukinside@gmail.com으로 메일 주셔도 됩니다~~~




Posted by 첫 걸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