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런던 생활에 도움이 될만한 스마트폰 앱을 기사를 통해 소개해 드렸는데, 이번에는 정말 정말 절실하게 필요한 앱을 하나 소개해드립니다. 난감한 상황을 겪어본 사람들은 아마도 주저없이 최고라고 하실 듯….

 

소개해 드릴 내용은 다름 아닌.. ‘화장실은 어디에?’를 주제로 한 것입니다.

 

영국은 물론 유럽 등 여러 나라를 여행해 보신 분들은 잘 아시리라 생각됩니다만, 해외 여행 중에 겪는 화장실 문화(?)는 우리 나라의 그것과는 많이 다른 것 같습니다. 우리 나라를 떠난지가 오래되어서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예전 기억으로만 생각해 보더라도 화장실에 돈을 내고 간 적은 별로 없었던 것 같은데런던을 기준으로만 보더라도 아직도 돈을 내고 이용해야만 하는 화장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것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기차역에서 조차도 따로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또 대형 슈퍼마켓 같은 곳에도 화장실이 없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직원용은 따로 있지요..  때로 사정이 급하니 직원용 화장실을 좀 쓰도록 해달라고 부탁을 해도 대부분 거절합니다.  단, 동행한 어린아이가 급하다고 하는 경우에는 대부분 직원용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최악의 화장실에 대한 기억은.. 프랑스의 베르사이유 궁전 매표소 앞에 있는 화장실이었는데 10여년 전에 우리 돈으로 약 1,000원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기다리는 줄이 얼마나 긴지.. 들어가서 용무를 해결하기 까지 거의 1시간 가까이 걸렸었습니다. 어지간한 사람은 기다리다 어떻게 될 듯….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아시는 분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영국과 유럽을 잇는 Eurostar의 출발 및 종착역인 St Pancras Station에 있는 화장실의 입구 사진인데.. 얼마나 친절한 지 동전교환기도 비치가 되어 있습니다. 입장료(?) 30p ( 500원 정도, 1파운드=100펜스, 1 pound=100p=1700원 기준)이며, 장소에 따라 10p~50p까지 요금이 다양하다고 합니다. 그나마 공항은 대개 무료인 것 같습니다.^^



참고로 영국의 화폐 기본 단위는 파운드입니다. 파운드는 공식적인 이름은 The pound sterling (symbol: £; ISO code: GBP)이며, British pound, 친숙한 사이에는 속어 비슷하게 ‘quid’라고도 많이 부릅니다.


먼저, ‘구글 플레이에서 찾아볼 수 있는 화장실 찾기 앱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London Amenities Map: 런던의 화장실부터 시작해서 은행, 주차장, 식당, 주유소 등 많은 정보를 구글맵을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화장실, 현금인출기, 은행, 우체국 위치 알림은 무료로 이용 가능하지만, 나머지 정보는 65p를 지불하고 업그레이드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Street’Loo: 역시 구글맵을 기반으로 화장실 정보를 제공하는 무료 앱입니다. 런던 시내 중심가는 물론 Greater London, 지방 도시 등의 화장실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 외에 ‘Loo Finder’와 같은 무료 앱도 있으며, 유료 앱 중에서는 아래 ‘London Public Toilet Locator’가 괜찮아 보입니다. 구입해서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패스트푸드로 유명한 맥도날드 햄버거하우스를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맥도날드사에서 제공하는 앱을 설치하고 인근에 위치한 점포를 찾아가서 화장실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워낙 체인망이 잘 갖추어져 있고 외부인의 이용을 특별히 제한하지 않기 때문에 상당히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예전에는 중심가 일부 점포에서 외부인이 화장실을 사용하는 것을 제한하기도 했었는데.. 요즘은 대개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런던 전역에 분포되어 있는 지하철 역에 설치된 화장실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지하철역 화장실 지도는 ’여기’에서 내려받으시거나 첨부된 지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ube toilets-map.pdf


, 런던시 교통센터(Transport For London, www.tfl.gov.uk)의 홈페이지에는 지하철, 기차, 버스 등 각종 지도 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짐을 많이 가지고 지하철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 계단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도도 있습니다


’여기’

 

모쪼록 즐겁고 기분좋은 여행 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거나 아이디어를 나누고 싶은 분은 댓글 남겨 주세요.

myukinside@gmail.com으로 메일 주셔도 됩니다~~~




Posted by 첫 걸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