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는 곳이 과연 안전한 곳인지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까요?


한국인으로서는 누구나 타향살이일 수 밖에 없는 영국 생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학위취득? 사업의 성공?  공부든 사업이든 이러한 것들이 영국에 온 목적이니 만큼 이 모든 것들이 중요하지 않을 수 없지만…. 무엇보다도 건강과 안전이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천하를 얻은 들 이를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공부를 위해, 직장 사정으로 혹은 사업을 위해서 등 다양한 목적으로 영국을 방문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인생의 적지 않은 시간을 영국에서 보내게 됩니다. 영국에서의 삶이지요.. 일시적인 관광이나 방문이 아니라면, 건강하게 살아있어야(?) 삶도 건강해집니다.


필자의 경우, 영국에 처음 오는 분들께 제일 먼저 드리는 말씀이 있습니다. 좀 우습고 황당한 일이겠지만, 길 건널 떄 좌우를 잘 살펴서 건너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태어나서 오랜 시간을 우측통행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영국에 와서 1년이 지나든 10년이 지나든 길을 건너다 보면 어느 쪽을 보아야 하는지 헷갈리는 경우가 제법 많이 있습니다.


핸드폰으로 전화를 하면서 길을 건널 때가 제일 위험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물론, 음주가 과한 경우에도 그렇겠지만, 이 때는 무서운 것이 없을 테니 패스..^^  만약 참으로 뜻하지 않은 사고가 난다면 그 곳에는 한 동안 아래 좌측 사진과 같은 표시판이 세워지기도 하고(주로 목격자를 찾기 위한 용도이지만), 친구들이 꽃을 가져다놓는 장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해서, 오른쪽 사진처럼  사람들의 왕래가 많거나 관광객이 많이 몰리는 곳에는 이렇게 표시를 해두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가장 좋은 방법은 양쪽을 모두 쳐다보고 확인한 후에 길을 건너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것은 안전을 위해서 영국뿐 아니라 어디를 가든 상관없이 조심해야 하는 사항이니 굳이 영국에 한해서 이야기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영국에서 살려고 집을 구하려 할 때 내가 가려고 하는 지역은 과연 안전한 곳인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직접 가보기 전에는 알 수가 없으니 답답하기만 합니다 영국에 누구든 미리 한번 살펴봐 달라고 부탁할만한 사람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사람이 살아보지도 않은 곳이 어떤지 평가하기도 어렵고, 다른 사람의 평가가 온전한 것인지는 본인이 직접 보고 느끼기 전에는 만족스럽지 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앞으로는 이 사이트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바로 경찰청 범죄지도 사이트입니다.

http://www.police.uk/


이 곳에서 원하는 지역을 입력하고 검색하면, 해당 지역에서 어떤 유형의 범죄가 얼마나 많이 발생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영국과 유럽을 잇는 기차인 유로스타 종착점인 St Pancras Station의 우편번호인 N1C 4QP를 입력하고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우측의 지도를 보면, 발생건수가 무척 많아 보입니다. 역시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곳이라는 것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지도를 클릭하면 좀 더 상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신고되지 않은 범죄들도 많이 있겠지만, 일단 참고할 만한 객관적인 자료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 부동산 검색 사이트와 이러한 지역 정보 검색 사이트가 병합된 http://www.zoopla.co.uk/ 라는 사이트에서 관련 정보를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아주 세밀한 내용을 제시하고 있지는 않지만 집을 구할 때에 간편하고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는 사이트이므로 꼭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거나 혹 부족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는 센스.  감사합니다.


Posted by 첫 걸음
,